경장급
경사급
경위급
경감급
경정급
수사경과

아이디공유금지정책 프로그램다운로드 동영상이용안내 1:1 원격지원받기

Home > 수험정보 > 수험속보

제목 수사전문경찰 내달말 첫 선발 시험
No : 3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13/05/13 09:17:02     조회 : 87741  

수사전문경찰 내달말 첫 선발 시험

 

면접 탈피해 전문성 강화

 

 경찰이 수사전문성을 높이고 수사전문경찰 선발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폭 개편한 '수사경과제도'가 오는 6월 말 '수사경과 선발시험'을 시작으로 본격 시행된다. 경찰은 앞서 지난해 말 수사경찰 증원에 따른 대국민 치안서비스 강화와 우수 수사경찰 선발, 인사 유연성 강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수사경찰 인사운영규칙'을 전면 개정했다.

 

12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기존 수사부서 정원인 2만명을 정원의 150% 수준인 3만명으로 증원하기 위해 기존의 향후 5년간 시험과 교육 등을 통해 수사전문 경찰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면접방식에서 탈피해 객관적인 역량검증을 통해 선발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서울·부산 등 전국 16개 지방경찰청별로 시험장소를 지정해 다음달 29일 '제1회 수사경과 선발시험'을 실시한다. 이날 시험은 1교시 형법·형사소송법, 2교시 범죄수사학으로 치러진다. 경찰은 지난 3월 시험응시 희망자를 사전에 조사한 결과 5147명(경정·경감 147명, 경위 이하 5000명)이 응시의사를 밝힘에 따라 올해 첫 시험에서 3000~4000여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선발된 수사경과자의 경우 수사업무 투입 전에 1주일간 '수사실무 교육'을 실시한 뒤 경비범죄부터 단계별로 사건을 배당하기로 했다. 또 '경과갱신제'를 도입해 수사경과자를 대상으로 5년마다 2주간의 교육이수 또는 시험을 실시, 역량미달자는 경과를 해제하고 이로 인한 결원은 시험과 교육 등을 통해 충원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와 별도로 지난 3월부터 수사연수원 4주 과정의 '수사경과 선발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경정·경감은 연 80명, 경위 이하는 연 320명을 배출할 방침이다.

 

경찰은 '시험'과 '교육'을 통해 수사경과자 1만명이 충원될 경우 수사실무 경험이 있는 수사경과자의 일선 파출소·지령실 등 다른 기능 현장부서로의 전보가 가능해져 현장 법집행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경과 시험과 관련해 신규예산 2억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이달 말 시험공고를 통해 시험일정 등을 지속적으로 공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기존 수사경과자는 업무성과 등을 토대로 일부 비(非)수사부서로 전보발령하고 시험이나 교육을 통한 신규 경과부여자는 올해 하반기 인사 때 수사부서에 배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pio@fnnews.com 박인옥 기자

 

■수사경과제는 경찰의 수사 전문성 제고와 종합적인 수사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형사·지능·과학수사·여성청소년·교통조사 등의 분야를 하나로 묶어 독립적인 인사시스템을 운영하는 제도로 지난 2005년 도입돼 현재 2만여명이 수사경과를 보유하고 있다.

 

목록